T-80 전차는 트럼페터 제품으로 간단한 부품분활에 적당한 디테일처리가 되어 있어 스트레이트를 원한다면 스트레스 받지않고 비교적 쉽게 조립할 수 있다. 다만 간소화 된 금형으로 각부 헤치들이 몰드되어있어 개폐하려면 개조가 불가피하고 각부 섬세한 디테일에서 아쉬움이 남을 수 밖에 없는 킷이다. 이 킷의 가장 강점은 트랙 가이드핀이 구멍뚫려 있다는 점, 인젝션으로 힘든 72스케일에서 가이드핀이 타공되어 있는데다 돝짜로 성형되어있어 그냥 차체에 붙이기만하면된다. 엔진그릴은 아모리사의 에칭을 가져다 붙였다.
베스피드 T-90은 트럼페터와는 정 반대의 노선으로 엄청나게 자잘한 부품으로 회쳐놓고 에칭에 3D부품에 하나하나 극강의 디테일을 자랑하지만 조립이 시원하게 안 된다 깨알같은 부품 투성이인데 부착점도 미묘하여 실차사진을 계속 찾아봐가며 조립했다, 상하판이 미세하게 안 맞아주고 특히3D부품이 차체에비해 너무커서 조립이 안 된다, 포신 방수포, 적탄 교란기 등은 오류가 너무 심해 스트레스를 유발한다. 부분부분 크고작은 설계 오류들이 있으며 뭐 하나 시원하게 조립되는게 많지않다. 특히 적탄을 교란시키는 포탑 양쪽의 센서는 너무커서 제거하고 즈베즈다 제품을 붙일 예정이다.
두 제조사의 품질이 극과극이라 적당히 타협한 중간의 제품인 즈베즈다의 승리인가.....?
즈베즈다에서 1/72 T-62가 출시되었던데 얼른 수입되기를 바란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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